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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재성의 철학자들/단편

푸코, 권력과 신체

Pouvoir et corps(1975),  Quel coprs ?, n"2, septembre-octobre 1975, pp. 2~5. (Entretein de juin 1975.) , Dits et érits Ⅰ, Gallimard, 2001, 1622~8 ; Michel Foucault, Body/Power, edt by Colin Gordon,  Power/Knowledge, Phantheon, 1972, 55~62.

1.

『감시와 처벌』에서 왕의 신체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정치적 체계(système politique)에 대해서 묘사했는데요?

1-1. 17세기 사회에서, 왕의 신체는 메타포적인 것이 아니라, 반대로 정치적 실재성/현실성(réalité politique) 입니다 :  왕의 신체라는 물리적 현존이 절대적 군주(monarchie)의 기능/작동/운영(fonctionnement/operation)의 탄생입니다.

2.  그리고/그러면Et 공화정에서는 <하나 그리고 나누어질 수 없는 것>une et indivisible입니까?

2-1. 그러한 공식/정식/질문(formule)은 지롱드에 반대하거나, 미연방주의 이념에 반대하거나 하는 것에 강제/부과imposée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절대적 군주의 육체는 공화정의 체계가 작동하는 방식과 같지 않습니다. 반대로 19세기에 사회체라는 것이 새로운 원칙이 되었습니다. 의사의학적 관점에서 사회체는 보호되어야 할 필요가 있었던 것입니다. 다시 말한다면, 군주의 신체적 통합성/보전intégrité/integrity을 보존하기 위해서 복무하던/봉사하던 의례rituel는 병든 자(환자)의 제거/격리, 전염병의 모니터링(통제), 범죄자들에 대한 배제(추방)를 위해서 고용된 치료적 수단/장치로 대체됩니다. 고문/형벌supplice에 의한 제거/격리élimination는 무균상태/방부조치asepsie/asepsis의 방법으로 대체됩니다: 가령 범죄학, 우생학eugénisme, 퇴화dégénés된 것들을 격리écart하여 두기다.

3. 달라진 (정치적) 기구에 상응하는 신체적 환상이라는 것이 있습니까?

3-1. 나는 거대한 환영은 의지의 보편성에 의해서 구성되는 사회체의 관념/이념이라고 믿습니다. 그런데, 사회체의 나타남apparaître은 합의가 아니라, 개인과 같은/동일한même 신체 위에서의/신체를 거치는sur 권력의 물질성입니다.

4. 18세기는 해방의 관점/측면으로 [간주되는 세기입니다]. 당신은 [통제형태 네트워크로서의] 격자quadrillague의 장소/공간place을 설치하기/배치하기mise의 [세기]로 묘사합니다. 해방은 [통제형태 네트워크로서의] 격자quadrillague없이 가능하지 않습니까?L'un peut-il aller sans l'autre?

4-1. [...] 그 자신의 신체의/에 대한 지배/주권와 인식은 신체를 통과하는 권력의 투자/투여의 효과로만 획득될 수 있는 것입니다( La maître, la conscience de son corp n'ont pu être acquises que par l'effet de l'investment du corps ar le pouvoir) : 체조, 운동, 근육 키우기, 나체주의, 아름다운 신체에의 흥분/열광/고양/찬미 등... 이 모든 것들은 어린이의 신체, 군인의 신체 위에서의/에 대한, 건강한 신체를 위에서의/에 대한, 권력의 고집스럽고insistant, 완고하며obstiné, 세심한méticuleux 일/작동travail을 통해서/으로써 개별자/개인들 고유의 신체의 욕망을 통솔하기conduit 위한 선분/계열ligne 안에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권력이 이러한 효과를 생산하자마자(Mais, dès lors que le pouvoir a produit cet effect,) 쟁취한 것conquêtes과 같은 선분/계열ligne 안에서, 권력에 대항하는 그 자신의 신체의 주장/반환청구/요구revendication, 경제에 대항하는 건강에이 주장/반환청구/요구revendication, 섹슈얼리티, 결혼, 고상함의 도덕적 규범에 대항하는 쾌락에의 주장/반환청구/요구revendication이 불가피하게/필연적으로inévitablement 나옵니다. 그리고, 그 결과로, 그것 때문에 권력이 있게 되었던 바로 그곳에서, 그것 때문에 권력은 공격을 받게 됩니다(Et, du coup, ce par quoi le pouvoir était for devient ce par quoi il est attaqué; whereby the power was for is that by which he was attacked[구글 번역]; Suddenly, what had made power strong becomes used to attack it[영어 번역본]). 신체 안에[내에] 투자된/투여된advancè 후에 권력은, 그것[저항]이 신체 내에 동일하게 강제된다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Le pouvoir s'est avancé dans le corps, il se trouve exposé dans le corps même).

5. 이것은 아마도, 포르노그래피나 광고에 의해 많이 언급된fameuses 신체의 회수/복에의 설명입니까?(ce serait l'explication de ces fameuses récupérations du corps par la pornographie, la publicité?; this would be the explanation of the famous body recovery by pornography, advertising?[구글 번역])

5-1. [...] 이것은 투쟁의 당연한/정상적인normal 전략적 발전입니다. 간략한 예를 들자면, 자기색정이 그것입니다(prenons un exemple précis, celui de l'auto-érotisme). 자위행위에 대한 통제는 유럽에서 18세기 전까지는 거의 시작되지도 않았습니다. 갑자기(brusquement), 공포스런panique 주제가 나타나게 됩니다: 서구 세계le monde occidental에서 발달한 끔직스런/무서운épouvantable 질병: 어린이의 자위행위(jeunes gens se masturbaqtion). 어린이의 육체 위에서 창출되는이러한 이름은au nom de cette peur s'est instauré sur le corps des enfants- 가족을 통한 것이지만, 그것은 기원을 두고 있는 곳이 있다.a travers les familles, mais sans qu'elles en soient a l'origine-, 섹슈얼리티의 예속적 통제, 신체 학대persécution와 함께, 섹슈얼리티의 대상화하기라는 통제가 그것이다. 그러나, 섹슈얼리티가, 관심/몰두préoccupation와 분석의 대상이 됨에 따라서ainsi, 그것과 같이/함께comme, 예속과 통제으 표적cible은, 동시에, 개인들 자신의 신체들 안에, 그리고 (신체를 통과하는), 개인들 각자의chacun pour 욕망을 증대하는 것을 유발합니다([촉발합니다engendrait]engendrait en meme temps l'intensification des desirs d chacun pour, dans et sur son propre corps).

신체는, 어린아이와 부모간의 투쟁/대립lutte entre의 이슈, 어린아이와 통제의 심급들 간의 투쟁/대립lutte entre의 이슈l'enjeu가 되었습니다.   성적 신체의 반역은 이러한 침해avancée/encroachment의 대항-효과contre-effet입니다. 권력의 이에 대한 언급/비평comment은 무엇입니까? 색정화érotisation의/에 대한 경제적이고, 아마도peut-être 이데올로기적인 착취, 선탠 사업으로부터depuis 포르노 영화까지jusqu'à...신체의 반역에와 같은 반응에서, 우리는 새로운 투자의 (양식)을 발견할 수 있는데, 그것은 그 자신을 더 이상 억압-통제contrôle-répression의 형식이 아닌, 자극-통제contrôle-stimulation의 형식으로 나타냅니다(Foucault, 1623).

6. 신체의 정치에 대한 새로운 정의를 초과해야만 하는 권력의 쟁취를 위한 새로운 혁명의 전략이 있지 않겠습니까?

6-1. 이것은 정치 과정processus의 펼쳐짐/전개/추이déroulement 안에 있습니다- 나는 그것이 혁명적이라고 말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그것은 신체의 문제와 함께/더불어, 더욱 더de plus en plus 주장/반복insistance됩니다. [...] 이러한 문제의식을 되돌려놓기remise 안에는, <맑스주의=혁명적 과정>이라는 동일화의 등식이 존재하는데, 이러한 등식은 도그마의 측면을 구성하는 동일화로, 신체의 중요성은 단편적 중요성만이 존재합니다, 필수적인 것essentielles이지 않으면sinon(필수적인 것이 아니라).

7. 대중과 국가 간의 신체적 관계성에의 진화는 무엇이 있습니까?

7-1. [...] 사실 권력의 행사보다도 더 구체적이고, 물질적이고, 신체적인 것이 어디에 있겠습니까? 우리nôtre 사회와 같은comme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작동fonctionnement하는 데에 있어 필수적이고 충분한suffisant 신체에 대한 투자의 유형은 무엇입니까? 내가 생각하기에, 18세기부터 20세기 초까지 권력의 신체에 대한 투자는 무겁게/과도하게lourd, 무겁게pesant, 끈기있게constant, 세심하게méticuleux 이루어진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무시무시한formidable 훈육 체제들이 학교, 병원, 군대 막사, 공장, 도시들, 건물들immeuble, 가족들 안에서 발견trouvé됩니다... 그리고 60년대를 기점[출발점]으로 해서, 권력은 더 이상, [그 때까지]사유되어 왔던 것과 필수불가결하지 않다는 것과, 산업사회들은 신체 위에서 [작동하는] 그들 자신의 권력의 구성물을 [이전보다] 훨씬 더 [많이] 잃었다는 것으로 이해되었습니다[et puis, a partir des annees soixante, on s' est rendu compte que  ce pouvoir si pesant n'etait plus aussi indispensable qu 'on le croyait, que les societes industrielles pouvaient se contenter d'un pouvoir sur le corps beaucoup plus lâche].

8. 신체에 대한 당신의 관심은 [신체에 대한] 현행적actuelles 해석들과 어떻게 구별됩니까?

8-1. [신체에 대한 나의 관심/주장은 혹은 신체에 대한 나의 관심/주장에 대해 나는] 맑스주의적 관점 혹은 유사맑스주의적 관점으로 보이게 하는 것으로부터[semble-t-il] 모두/동시에à la fois [그러한] 딱지를 떼어내고자 합니다. 첫 번째의 것[맑스주의]에 관하여concernant la première 제가 이데올로기의 수준niveau에서의 권력의 효과에 관련되는cerner 것에 대해서 최초로 시도한/언급한essaient 것은 아닙니다[ 영역은 <맑스주의와 관련하여, 저는 이데올로기 수준에서의 권력의 효과를 유출하기 위해 노력한 사람 중 한 사람이 아닙니다>라고 되어 있다]. 사실, 나는, 이데올로기의 문제를 제기하기에 앞서서, 나는 신체의 문제와 그것의 위에서의 권력의 효과의 문제에 대한 학습étudiant[학생]에 있어 그것은 더이상은 유물론적이지 않다는 것을on ne serait pas plus matérialiste 요구한다demande.

9. 하지만, 맑스주의의 관점 안에는, 노동 상황에서의 신체 위에서 [작동하는] 권력의 효과에 대한 인식이 있지 않습니까?

9-1. 물론입니다.bien sûr. […] 그리고, 맑스의 글들/저작에서는chez 신체 위에서의/에 대한sur 흥미로운 것들이 존재함에도, 맑스주의- 역사적 실재realite historique, 그 자체로en tant que-는 의식과 이데올로기의 이익 위에서 [신체를] 몹시 불가사의하게terriblement occulté 간주합니다.

[우리는] 또한 억압 개념에 과도한exagéré 역할을 제공한/부여한donnent 마르쿠제와 같은 의사맑스주의로부터 [우리 자신을] 떼어내야 합니다. […]  그것이 강하다면, 욕망의 수준niveau에서의 실정적positifs 효과를 생산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깨닫기 시작할 때, -앎/지식의 수준에서의 실정적positifs 효과를 생산하기 때문입니다. 권력은 앎/지식의 방해하는 것을empêcher 멀리loin하고서, 그것을 생산해낸다. […] 권력의 깊이 뿌리내림L'enracinement, 모든 선분들로 가는 것viennent을 떼어내는 것/분리시키는 것déprendre의 검증하는 것éprouvé의 어려움이 있다.

10. 당신의 연구는 무엇보다도surtout 일상의quotidien 수준에서 행사되는exercent 미시-권력을 연구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국가 장치에 대해서는 무시하는 것이 아닙니까?

10-1. 사실, 19세기 이래로depuis 맑스주의자와 맑스화된 혁명 운동은 국가와의 투쟁la lutte을 그들의 목표/대상cible으로 하는 데 있어 특권적privilégié 장치가 되어왔습니다. 이것의 궁긍적 결과는 무엇입니가? 단지 통치 이상인 국가에 대항하는 권력 투쟁을 위해서, 혁명적 운동들은 정치적-군사적 힘들에의 공평한 부여를 하고, 그러므로donc 훈육의 메커니즘 같은 것, 계서제와 같은 것, 권력의 조직(화) 같은 것을 지닌[~와 함께 하는] 국가장치와 마찬가지인comme, 내부(적으로) 모사(된) 정당과 같은 것을 스스로[그 자체로] 구성합니다. 두 번째로, 국가장치의 탈취prise - 그리고 맑스주의 내부에서 거대한 토론이 있는 것인데[ce fut une grande discussion토론을 불러일으킨 것인데], 즉 그것[국가장치를 탈취하는 것]을 잠재적인 변형/수정의 단순한 일거리로 간주할 것인가?doit-elle etre considérée comme un simple occupation avec d'eventuelles modifications 혹은 그것[국가장치를 탈취하는 것]을 파괴의 기회로 할 것인가? 당신은 이 문제가 최종적으로 어떻게comment 해결되었는지에 대해서 알고 있습니다: il ~ terminée[영역본/불어본 동시 해석; 국가장치는 약화되어야만 한다, 하지만 완전히 약화되지는 않는데, 왜냐하면 프롤레타리아 독재의 확립이[이라는] 계급투쟁의 직접적인 목적을 불러일으키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두 번째 결론에 이르게 되었다: 프로레타리아의 독재의 기간 동안에, 국가장치는 출발점으로 되돌아오게 하는 효과를 지닐 것인데, 단지 그러한 지점에 이를 때까지만 말이다[au moins jusqu'a un certain points]. 마지막 세 번째 결과다: 국가장치를 파괴한 것은 아니지만, 점유를 한 국가장치를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전문관료[테크니션]과 전문가의 징집appel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 국가장치에 친밀한 구시대적 계급, 즉 부르주아라는, 계급의 활용이 필요하다(Foucaul, 1625~6).

11. 다음으로, 인간과학aux sciences humaines, 특히, 정신분석학입니다.

11-1. 정신분석의 사례cas는 확실히effectivement 흥미롭습니다. 정신분석학은 정신의학psychiatrie(퇴화dégénérescence, 우생학eugénisme, 유전hérédité과 같은)의 유형에 대항하여 확립된 것입니다. […] 우리의 사회 안에서는, 과정이processus 지속되고 있다는 것과, 다른 것에 투자된다는 사실로 남아 있다. 이러한 특정한 실천들 안에서, 정신분석학은, 통제와 정상화normalisation의 틀cadre 안으로 다시 돌아오게 하는[안으로 들이는rentrent] 효과들을 가진다.

12. 광기와 감옥에 대한 당신의 연구는, 항상하는toujours 훈육사회의 구성에 대해 도움이 되었습니다assisté. 이러한 역사적 과정은 거의quasi 불가피한inéluctable 논리로 인도되어guidée 나타납니다.paraît.

12-1. 나는 산업사회 초기début에, 배치된mise en place, 훈육 장치un appareil punitif, 정상les normaux과 비정상les anormaux의 사이에서entre [작동하는] tri[선별] 장치dispositif에 대해서 분석하고자 했습니다. 곧이어 [나는] 과거 19세기의 역사를 만들 필요가 있었는데[il me faudra[falloir의 활용형] ensuite[곧이어] faire(만들다, 창조하다) l'histoire de qui s'est passe au passe~], 어떻게 보면MONTRER COMMENT, 공격série과 대항공격contre-offensives의 연속을 통해à travers, 효과와 대항 효과의 연속을 통해, 매우très 복잡한 힘들의 현행적 상태와 동시대적contemporain 전쟁의 윤곽profil에 이르는가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역사적] 정합성cohérence은 프로젝트의 드러남/폭로됨mise au jour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각각]에 대한 반대하는 자의 전략의 논리로부터 나옵니다[mais de la logique des strategies qui s'opposent les unes aux autre=but the logic strategies opposed to each other]. 신체들, 제스처들, 행동들에 대한 투자를 하는 권력의 메커니즘에 대한 학습 안에서  인간과학의 고고학은 확립되어야 합니다. [그것은], 다른 이유로ailleurs, 자신[인간과학]의 출현 조건을 다시 발견합니다retrouve: 19세기에 추구된poursuivi 훈육하기(mise en discipline)와 정상화의 거대한 노력이 그것입니다. 프로이트는 잘 알고 있었습니다.freud le savait bien 왜 정신분석이 정상화와 관계가 있다는 것을 부인하는 것을 주장하는 신중함을 신성시하는 것입니까?alors qu'est-ce que c'est que cette pudeur sacralisante qui consiste a de que la psychanalyse n'a rien  a voir avec la normalisation?[영역본 참조]

13

13-1.

14. 정치적 신체의 행위의 대리인/작인/주체/agent를 조정하는 것은 누구/무엇입니까?

14-1. 이것은 어느 누구도 앙상블에 대해서 사유할 수 없을 때, 어떻게 그것은 결국finalemen 그것의 분배, 그것의 메커니즘들, 그것의 호혜적 통제contrôles réciproques, 그것의 조정/적응 속에서 섬세한/치밀한/교묘하게subtil 될 수 있을까를 요구하는 것에 의무가 있는 것에 적합한àpropos 매우/극도로 복잡한extrêmement complexe 앙상블입니다. 이것은 매우 [복잡하게] 얽힌enchevêtré 모자이크mosaïque입니다. 특정한 시대에, 나타난 관계의 대리자.... 19세기 초 박애주의philanthropie를 예로 들어봅시다: 다른 이들의 삶, 건강, 영양alimination, 주거logement에 연루되는mêler 어떤 사람들gens이 나타납니다/탄생합니다...그리고puis, 이러한 혼동된 기능에서 벗어난sortis 인물들personnages, 제도들, 지식들..공공위생hygiène, 검열관hygiène, 사회적 원조자/협력자/assistantes sociales, 심리학자psychologue들이 나타난다...그리고/또한 오늘날maintenant, 사회복지요원travailleurs sociaux의 범주의 증식prolifération에서 목격되는assiste...

당연히, 의료/의학médecine이 공통분모의dénominateur commun 궁극적/근본적fondamental 역할을 했다...그것[의료/의학médecine]의 담론은 하나에서 다른 하나로 횡단했다.passait. [이하 영역본 해석] 그것은 의료/의학이라는 이름으로, 사람들이 집의 배치layout를 감시하게 되었고, 마찬가지로, 의료/의학은 개인들을 정신이상자insane, 범죄자, 병자로 분류하였다. 하지만, 박애주의philanthropie 혼란스런 격자 너머로, 매우 다양한 모자이크로 구성된 모든 '사회적 사업가'라는 것이 또한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Foucaul, 1628).